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금리, 최대 800만원 이상 혜택!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청년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생활 및 주거 안정에 힘든 생활을 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한 정책으로 다음 달 2월이면 만기되는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로 환승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혜택을 지원합니다.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금리와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 목 차 ]


(1) 청년도약계좌?

청년 도약계좌는 가입조건을 갖춘 만19~34세 청년들에게 만기 5년(60개월) 동안 매월 최대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입니다. 매월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서 소득 구간별 정부기여금을 받을 수 있는데 최대 6%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받을 수 있고 저소득측 청년들에게는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2024년에는 육아휴직자도 육아휴직급여가 인정돼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지급결정 통지서 또는 육아휴직증명서 등 육아휴직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2)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1. 만 19~34세 이하 청년(개설일 기준으로 군 복무 6년은 차감됩니다.)
  2. 개인소득 : 총급여가 7,500만원(종합소득금액 4,800만원) 이하
    단, 총급여가 6,000만원 초과~7,500만원(종합소득금액 6,300만원) 이하는 비과세만 적용
    가구소득 : 가입 신청자를 포함한 가구원 소득의 합이 중위소득의 180% 이하
  3.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 불가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가입방법, 가입하기

이전에 청년희망적금에 비해서 소득이 조금 완화되었네요. 만약 내가 취준생, 대학생처럼 소득이 없다면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알바생이라면 가능합니다.


(3) 청년도약계좌 금리

은행마다 금리가 조금씩 다르며 우대금리 조건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금리 확인은 해당 은행에 물어보거나 해당 은행 홈페이지 및 앱에 들어가서 확인한 후 나에게 가장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4) 청년도약계좌로 연계 가입 일정 및 절차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는 만기해지를 한 후 1월 25일부터 바로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연계가입 신청 기간은 2월 16일까지이고 3월에도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는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할 수 있는데 일정은 추후에 다시 안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가입방법, 가입하기

  1.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는 11개 은행(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국민,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의 앱 또는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가입 신청을 합니다.
  2. 일시납입 여부, 일시납입 금액, 월 설정 금액 등이 청년희망적금 만기자에게 알림톡이 발송되면 해당 사항에 맞게 입력하면 됩니다.
  3.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조건이 모두 완료되면 청년도약계좌 개설이 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은 후 청년도계좌를 개설하기 전에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한 은행 앱에서 청년희망적금을 만기 해지합니다.
  4. 청년희망적금을 만기 해지 이후에 만기 수령금을 받으면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일시납입을 선택한 청년은 계좌를 개설한 시점에 일시 납입금 전액을 입금하면 됩니다.


(5) 청년도약계좌로 연계 시 혜택

청년도약계좌로 연계 시 일시 납입금 1260만원, 매월 70만원으로 납입하고 40만원의 6%의 금리로 받는다면 최대 약 856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 소득이 2400만원 이하의 청년들이 기여금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일반 적금상품에 가입하는 경우 평균 금리 6.54%, 과세로 진행된다면 약 320만원정도 받을 수 있는데 이것에 대비해 2.67배 정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즉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득이 많이 됩니다.

(6) 청년도약계좌로 연계 시 주의사항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는 청년도약계좌 일시 납입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만기 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가입신청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청년희망적금 만기일이 2024년 2월 25일인 경우 2024년 3월 31일까지입니다.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했던 은행이 아니더라고 청년도약계좌를 만들 수 있는 은행(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국민,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을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으며 은행 앱을 이용해서 비대면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를 일시 납입한 후 중도 해지할 경우 지급받았던 정부기여금은 전액 환수됩니다. 하지만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상 특별중도 해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중도 해지일이 속한 달을 기준으로 지급된 정부기여금을 월할 계산하여 일부 환수됩니다.

<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상 특별중도 해지사유 >

  1. 가입자의 사망, 해외 이주
  2. 가입자의 퇴직
  3. 사업장의 폐업
  4. 천재지변
  5.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
  6. 생애 최초 주택구입


오늘은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에 관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의 가장 큰 혜택은 둘 다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 출시 되는 청년도약계좌는 가입 기준 조건이 많이 완화 되어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이 더 많아졌습니다. 대신 청년희망적금보다는 만기 기간이 늘어나서 장기간 돈을 모아야 하는 부담감이 있겠네요. 하지만 청년희망적금으로 소중하게 모은 목돈을 5년이라는 중장기적인 기간 동안 또 한번 모은다면 나중에 축적된 자산이 되어 돌아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만기 때까지 꾸준히 잘 모아 중도 해지 하지 않는다는 결심이 섰다면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